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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한국 단편 소설

배따라기(김동인) 줄거리, 주제 ,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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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따라기(김동인) 줄거리, 주제, 해석

 

 

줄거리

 

어느 화창한 봄날, '나'는 대동강으로 봄 경치를 구경 갔다가 '영유 배따라기'를 부르는 '그'를 만나 사연을 듣는다.

조그만 어촌에 부자이며 배따라기 노래를 잘 부르는 두 형제가 산다. 형제는 부부사이 못지 않게 의가 좋았다. 형인 '그'는 영유 사람으로, 아름다운 아내와 늠름한 동생을 두었다.

성품이 쾌활하고 친절한 젊은 아내가 미남인 동생에게 특히 친절한 것을 못마땅해 하며 질투심에 아내를 자주 괴롭힌다. 그 후 아내와 아우 사이의 관계가 유난히 원만하자 형은 둘 사이를 의심하게 되고 기회만 있으면 꼬투리를 잡아 혼내 주려고 벼른다. 그런 참에 아우가 영유에 자주 출입하면서 첩을 얻었다는 소식을 들은 아내가 형에게 동생을 단속하라고 보채자 의심은 더욱 깊어진다.

어느 날 아내에게 줄 거울을 장에서 사 들고 집에 들어오다가 아내와 동생이 방에서 옷매무새가 흐트러진 채로 씩씩대는 것(사실은 방에서 쥐를 잡느라고 그리 된 것임)을 보고 오해한 나머지 둘을 등을 밀어 내쫓았다. 저녁 때 방에 들어와 성냥을 찾던 형은 낡은 옷 뭉치에서 쥐가 나오는 것을 보고 자신의 경솔한 행동을 후회했으나 다음 날 낮쯤 아내는 시체가 되어 바다 위에 떠오르고, 이 때문에 아우는 집을 나가 행방이 묘연하게 된다. 결국 형은 20년 동안 배따라기 노래를 부르며 뱃사람이 되어 떠돌아 다닌다는 동생을 찾아 뱃사람으로서 방랑 생활을 계속하게 된다.

그 후 10년이 지난 어느 날 그는 바닷가에서 동생을 만난다. 그러나 "형님, 그저 다 운명이웨다!"- 이 한마디와 함께 동생은 환상처럼 떠나 버린다. 그리고 다시 10년 세월을 유랑하지만 동생을 다시 만나지는 못한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 그 날 밤 '나'는 '그'의 숙명적 경험담에 잠 못 이룬다. 다음날 아침 대동강에 나갔지만 '그'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등장인물

 

나 : 우연히 만난 뱃사공(그)의 안타까운 사연을 독자에게 이야기해 주는 화자
그(뱃사공) : 도덕이나 윤리, 혹은 이성의 규제를 의식하기보다는, 충동적인 감정과 본능에 의해 행동하는 인물, 동생과 아내를 오해하여 비극을 초래하는 인물
아내 : 남편의 오해로 바다에 투신자살함
아우 : 배따라기를 잘 부르는 어부, 형의 오해로 방랑의 길에 오름

 

 

주제

 

오해가 빚은 형제간의 운명적 비극, 운명의 힘을 거역하지 못한 인간의 비애

 

 

시점


겉이야기 : 1인칭 관찰자 시점
속이야기 : 1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공간적 배경 : 평양, 영유 
시간적 배경 : 일제 강점기

 

 

구성상의 특징 : 액자 소설
액자소설은 마치 액자 속에 사진이나 그림을 집어 넣듯, 겉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속 이야기를 넣는 양식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단편 소설사에서 이 작품은 액자소설 양식을 뚜렷하게 정형화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겉 이야기와 속 이야기가 서로 대응되면서 동일한 주제 의식 밑에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다. 분량면에서 겉 이야기와 속 이야기는 거의 비슷한데, 겉 이야기의 화자인 '나'와 속 이야기의 주인공인 '그'가 느끼는 삶의 비극과 허무함이 동일한 지평 위에 놓여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표현상의 특징


방언과 비어를 사용함으로써 사실감과 하층민의 생활상을 드러내 주는 효과가 있다. 구어체에 매우 가까운 문체를 구사함으로써 문학사적 의의가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문장이 간략하여 군더더기의 수사나 화려한 문장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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