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한국 단편 소설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최시한) 줄거리, 해석, 논제

728x90

줄거리

 

나는 매일 일기를 쓴다. 노트 필기는 하지 않더라도 편지나 일기만큼은 반드시 쓰는 나이다. 같은 반 윤수가 운동장 조회 중간에 쓰러져 나는 윤수를 업고 양호실에 갔다. 윤수는 몸이 약한 아이이다. 말도 더듬는다. 윤수를 양호실에 눕혀 놓고 나오려고 하는데, 윤수가 옆에 있어 달라고 한다.
이런 일이 있은 후 며칠 지나서 윤수는 하굣길에 나에게 빵을 먹지 않겠냐고 한다. 나는 윤수와 함께 빵집에 간다. 윤수는 빵집에서 어렵게 말을 꺼낸다. 그것은 국어 시간에 왜냐 선생님께서 내주신 숙제를 봐 달라는 것이다. 숙제는 허생전의 줄거리를 잡아오는 것이다. 윤수의 숙제를 보는데, ‘아무도 자기를 알아주지 않아서 허생은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가버렸다.’라는 글이 쓰여 있었다. 그때부터 나는 윤수를 다시 보게 되었다.
왜냐 선생님은 수업 시간에 계속해서 왜 그러느냐?’라는 질문을 하신다. 그래서 왜냐 선생님이시다. 왜냐 선생님은 국어 시간에 허생전을 가르치시면서 우리들이 허생의 모습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도록 하셨다.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던 왜냐 선생님의 허생전 수업은 두 번으로 끝나게 된다. 왜냐 선생님께서 전교조에 가입해서 교장 선생님과도 싸우고, 결국에는 학교에서 쫓겨나게 된 것이다.
왜내 선생님이 학교에서 쫓겨나셨지만 정작 변한 것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윤수는 땡볕이 쏟아지는 누우런 운동장 한가운데 앉아서 무릎 앞에 무어라 적힌 종이를 세워놓고 앉아 있다.

 

 

이해와 감상

 

왜냐 선생님은 교과서의 허생전을 지식 전달의 방법으로 강의하지 않고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강의하며 대화한다.
다시 말해, ‘왜냐 선생님은 허생전이라는 텍스트를 두고 수많은 해석자들이 적극적으로 관여하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에서 허생전 읽기는 책읽기가 인간의 마음 읽기이며, 시대나 사회 읽기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왜냐 선생님이 허생이라는 인물을 통해 말하고 싶었던 것은 허생의 과거의 삶이 아닌 현재의 삶이다. 허생은 자기가 선비 또는 사대부라는 것을 강하게 의식하는 지식인이었고, 그런 의식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결국 패배하고 만 인물이다. ‘왜냐 선생님 허생전 해석은 당시의 사회를 바판했지만 그런 사회를 바로잡으려는 적극적인 실천 의가가 결여되었던 인물이 바로 허생이라는 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를 통해 왜냐 선생님은 전교조에 가입한 자신의 의지를 다시 확인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도 실천적인 지식인의 모습을 강조한다. 그는 학생들이 자유롭고 개성적인 해석자가 되어 자율적으로 존재할 수 있기를 희구하며, 이러한 교사의 바람에 가장 민감히 반응한 학생은 윤수이다. 윤수는 허생전의 허생을 두고 아무도 자기를 알아주지 않아서 허생은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가버렸다.”는 독특한 해석을 내린다. 이러한 윤수의 해석은 허생전을 돈과 권력으로 이해한 해석과는 대조를 이룬다. ‘동철 등이 허생전을 경제와 관련된 텍스트로 이해하는 경향을 대표한다면, 윤수는 그와는 정반대의 자리에 위치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윤수의 해석이 절대 타당성을 획득하는 것이 아닌, 자기 나름의 개성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윤수의 허생전 해석이 높게 평가되어야 하는 까닭은 그 해석이 논리적 완결성이나 의미의 결속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윤수의 해석이 제도 교육의 논리를 창조적으로 반박하는 자기 개성적인 해석이기 때문이다. 윤수라는 예기치 않은 인물이 보여 주는 항의의 행동으로 작가는 작품을 마무리 한다.
우리의 항의의 행동을 펼치는 윤수에게서 현실의 시시비비를 따져 묻는 지사의 이미지보다는 한 예민한 영혼을 소유한 눈물겨운 반항아의 이미지는 발견하게 된다. 그런데 그의 반항은 소기의 목적을 획득하기 위한 반항이 아니라, 전체 동료들로부터 비난받는 반항이고 다른 교사들로부터 퇴학당하고 싶어서라는 욕을 듣는 반항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독자를 편안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계속 생각하고 반성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논제

 

이 작품은 왜 사춘기 소년이 당대의 교육 현실에 대해서 고민하게끔 설정해 놓았다고 생각하는가

 

허생과 왜냐 선생님이 현실에 대응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그 차이점은 무엇인가.

 

 

 

728x90